본문 바로가기

Linux

[Node.js] Ubuntu 18.04에 Node.js 설치하기

시작하며...

이 글은 WSL을 통해 설치한 Ubuntu 18.04에 Elasticsearch와 Node.js를 활용하여 공공데이터 API에서 제공하는 날씨, 교통정보 등의 정보를 검색 저장하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한 첫걸음인 Node.j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기록이며 Node.js와 Node.js 설치 시 같이 설치되는 npm에 대한 내용은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Node.js는 확장성 있는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작성 언어로 Javascript를 활용하며 Non-blocking I/O와 단일 스레드 이벤트 루프를 통한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Node.js 검색

 

Node.js 설치

Node.js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설치가 가능하며, Node.js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도 가능합니다.

또한 NodeSource에서 운영되는 PPA (Personal Package Archive)를 추가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LTS와 Current Version의 차이점

Node.js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경우 LTS와 Current Version으로 나눠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LTS (Long Term Supported),  장기 지원 버전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지원이 보장되는 버전으로, 안정성과 보안성에 초점을 둔다면 해당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Node.js에선 짝수 버전이 LTS 버전(현재 기준 최신 버전 12.13.0)입니다.

 

Current Version(현재 버전)은 아직 개발이 진행중인 버전으로 최신의 기능과 기존 API의 기능 개선에 중점을 가진 버전으로 해당 버전의 기능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고 업데이트가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개발 보단 간단한 테스트에 적당한 버전입니다.

Node.js에선 홀수 버전이 Current Version(현재 기준 최신 버전 13.0.1)입니다.

 

 

 

 

Node.js Release Schedule

https://github.com/nodejs/Release#release-schedule에서 Node.js의 지원 주기 및 버전 Release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PA를 이용한 Node.js 12.x 버전 설치하기

PPA 저장소 명시 및 Node.js 설치

현재 최신 LTS 버전인 12.x로 저장소 설정하고, nodejs를 설치합니다.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12.x | sudo -E bash -
sudo apt-get install -y nodejs

npm을 위한 build-essential 패키지 설치

PPA를 통해 Node.js를 설치하면 npm까지 같이 설치되므로, npm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한 build-essential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마무리

Node.js와 npm이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